스티시네 성가대에서 활약한 카스트라토 가수들의 이야기는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이어진 음악과 인권의 교차점을 담은 흥미진진한 역사입니다. 이들은 소년 시절 특별히 성대를 거센으로 유지할 수 있는 독특한 가수로, 많은 이탈리아 가정에서는 아들을 카스트라토로 유명해지고 부를 챙기기 위해 선택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패리넬리는 가장 유명한 카스트라토 중 한 명으로, 스페인 왕을 위해 노래를 부르며 그의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카스트라토들은 빈곤과 무명 속에서 고통을 겪었고, 성인이 되면서는 비정상적인 뼈 성장, 골다공증, 우울증과 같은 부작용을 경험했습니다. 이들은 그들의 고음을 인위적으로 유지한 목소리의 소유자로, 당시 음악계에서는 이러한 특이한 소리를 선호했습니다. 카스트라토들의 노래는 단순한 연주를 넘어서 당시의 권력 구조, 종교적 규제,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을 반영했습니다.
성악을 위해 소년들의 성대를 거시게 하는 이탈리아의 관행에서 비롯된 이 이야기는, 여성이 성가대에서 노래하는 것을 금지한 바티칸의 결정에서 시작했습니다. 이후 카스트라토들은 점차 인기를 얻었고, 바티칸은 1589년 교황 시스투스 5세가 발표한 법령을 통해 이들을 세인트 피터 성가대에 편입시켰습니다.
이들 가수들은 유럽 전역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특히 이탈리아에서 소년 가수를 거세는 관행이 퍼졌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이들을 '장애인'이라 비웃기도 했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이들의 성적 능력에 대한 소문이 퍼졌습니다. 가장 유명한 카스트라토 중 두 명인 세네시노와 패리넬리는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많은 부를 축적했으며, 패리넬리는 심지어 스페인 왕실의 음악 감독으로 임명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18세기에는 거세가 금지되면서 카스트라토는 점차 사라지기 시작했고, 이들의 비참한 역사는 고대 음악 연구와 인권 문제의 주요 주제가 되었습니다. 이들의 삶은 당시 사회의 얼마나 가혹한지, 어떤 가치가 중요시되었는지를 반영합니다. 카스트라토의 존재는 음악사와 더불어 인권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전달합니다. 이제는 사라진 카스트라토들이지만, 그들의 목소리는 오래된 녹음과 음악 애호가들의 기록을 통해 여전히 우리와 함께합니다.